서울의 구도심이라 할 수 있는 광화문, 을지로, 명동에는 옛 조선시대의 향취가 남아 있습니다.
서울 중구 일대인 이곳에는 고궁과 역사유적이라 할 만한 여행지가 많이 남아있지요.
일단 조선시대 궁궐 중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 알려진 창덕궁이 있고 가장 크기가 큰 법궁인 경복궁은 빼놓을 수 없습니다.
서울 중심가 답게 박물관도 많은데 그중 서울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서울역사박물관과 추억의 옛동네를 테마로 한 돈의문박물관마을이 가볼만 합니다.
대한민국 천주교의 본산인 명동성당은 성당 자체도 아름답고 의미가 있지만 주변 명동쇼핑거리도 볼거리와 먹거리가 많습니다.
최근이라고 하기에는 시간이 좀 되었지만 과거 인쇄소가 몰려있어 음침하고 칙칙했던 을지로 뒷골목이 수많은 핫한 음식점과 힙한 카페들이 들어서면서 힙지로 골목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서울 MZ세대의 성지인 힙지로에서 새로 태어나는 서울의 도심을 느껴보세요.
서울 도심을 가로질러 흐르는 청계천은 서울 중심가에서 유일하게 즐길 수 있는 차 없는 작은 산책로입니다.
청계천을 걸으며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옷도매상가와 전통시장들을 덤으로 구경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는 수많은 미술관이 있지만 가장 핫한 미술관인 대림미술관에서 최신 예술 트렌드를 만나보세요.
서울 여행의 메가 트렌드 인 광화문, 을지로, 명동 여행을 통해 새로운 서울을 만나보세요~^^
1 창덕궁
창덕궁
서울 종로구 율곡로 99
창덕궁은 태종 5년(1405년) 경복궁에 이어 두 번째로 세워진 궁궐입니다.
창덕궁은 조선왕조 500여 년 동안 가장 오랫동안 임금이 거처한 궁궐입니다.
임진왜란, 인조반정 등 두 차례 궁궐이 불타 소실되었으나 인조 25년 1647년에 다시 재건할 때 후원의 정자와 연못을 조성하였습니다.
이후 숙종, 정조, 순조, 헌종까지 증축을 거듭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고 합니다.
조선의 궁궐 중 가장 아름답다고 하는 이유는 인위적이지 않고 주변 구릉의 높낮이는 물론 자연의 곡선을 그대로 살려 건물을 배치하고 지었으며 과거 비원이라 불렸던 후원이 너무나 아름답기 때문이지요.
창덕궁 후원에는 수백종의 나무가 26,000그루 넘게 심어져 있고 일부 나무들은 무려 300년이 넘었습니다.
이러한 아름다움을 보존하기 위해 창덕궁과 창덕궁 후원은 1997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창덕궁을 들어가면 아름답고 위엄 있는 인정정이 보이고 그 곁으로 왕이 평상시 나랏일을 보시던 편전이 있습니다.
궐 내 나무들은 이리저리 휘어져 자리있기도 하고 그냥 딱 봐도 엄청 비쌀 것 같은 고급스러운 자태가 뿜어져 나옵니다.
창덕궁은 눈오는 날 더 아름다워 설경을 구경하러 가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후원은 별도 관련료가 있고 예약하거나 현장에 잔여 표가 있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후원은 정해진 시간에 해설사와 함께 1시간 10분간 이동하며 관람해야 하며 개별관람은 불가합니다.
창덕궁은 꽃피는 봄과 낙엽이 지는 가을, 눈이 내리는 겨울에 만나면 더욱 좋습니다.
창덕궁에서 조선 궁궐의 아름다움을 만나보세요^^
■ 운영시간
09:00 - 17:30 (11월~1월) 마감 1시간 전까지 입장
09:00 - 18:00 (2월~5월, 9월~10월) 마감 1시간 전까지 입장
09:00 - 18:30 (6월~8월) 마감 1시간 전까지 입장
매주 월요일 휴무, 휴무일이 공휴일과 겹칠 경우 다음날 휴무
■ 입장료
대인 3,000원
만24세 이하 청소년 무료
만65세 이상 어르신 무료
외국인(만7세~64세) 3,000원
장애인, 유공자 무료
한복을 착용한 자 무료
■ 주차
주차불가
<가까운 주차장>
원서공원앞노상공영주차장
창덕궁주차장
2 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박물관마을
서울 종로구 송월길 14-3
돈의문박물관마을은 교남동 일대가 2003년 돈의문 뉴타운 사업이 진행되면서 근린공원으로 조성 예정이었던 지역을 원형을 유지하며 마을 전체를 박물관으로 만든 곳입니다.
돈의문은 서대문을 의미합니다^^
1960~70년대에 지어진 역사적 가치가 있는 건물을 허물고 새로 짓는 게 아니라 기존 건물을 보수하여 여러 전시관과 전통문화체험 시설, 추억의 공간 등을 만들었습니다.
엄마, 아빠의 어린 시절 추억을 아이들에게 들려주기 아주 좋은 돈의문박물관마을입니다.
게다가 입장료가 무료라니 안 갈 이유가 없네요^^
광화문역과 서대문역 중간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응답하라 1988을 보신 분들이라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돈의문박물관마을은 크게 마을전시관과 한옥체험관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마을 전시관에는 돈의문역사관을 비롯하여 여관, 막걸릿집, 생활사전시관, 극장 등 마을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추억의 전시물들이 있습니다.
돈의문방구와 돈의문학교 3-1반에 가면 어릴 시절 그때 그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서울 100년 이야기관, 돈의문박물관마을 이야기관에서는 서적과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옥체험관에서는 여러 체험(유료)을 할 수 있고 기념품을 판매하는 돈의문상회, 교복이나 한복을 대여하는 돈의문의상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서울 한복판에서 만나는 추억은 방울방울,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 멋진 시간여행 하세요^^
■ 운영시간
10:00 - 19:00
정기휴무 (매주 월요일)
■ 입장료
무료
■ 주차
주차불가
<가까운 주차장>
서울특별시교육청주차장
서울역사박물관 주차장
3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역사박물관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55
서울역사박물관은 서대문역과 광화문역 중간 정도에 위치해 있으며 서울의 역사와 관련된 유물과 기록물이 전시된 시립박물관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여행 중이시라면 돈의문박물관마을과 함께 일정을 짜서 다녀오시면 좋습니다.
야외 전시장에는 서울 시내를 다녔던 전차와 88 서울올림픽 때 사용한 미니버스가 있습니다.
상설전시관 중 1관은 조선시대의 서울이 주제입니다.
조선의 건국과 수도 한양 및 한영의 변화, 번영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2관은 개항, 대한제국기의 서울입니다.
세계와 마주한 서울과 고종이 대한제국을 선포한 시기의 서울, 그리고 개화되기 시작한 종로 거리 등을 보여주고 있지요.
3관은 일제 강점기의 서울입니다.
1910년 일제 강점이 시작된 시점부터 1920~30년대 근대도시로 변화하는 경성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4관은 대한민국 수도 서울입니다.
해방, 6.25 전쟁을 거치고 다시 일어나는 서울과 거대도시로 성장하는 서울을 볼 수 있습니다.
도시모형영상관에서는 축소하여 모형으로 만든 서울을 볼 수 있는데 그 정교함에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서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고 싶으시다면 서울역사박물관으로 오세요^^
■ 운영시간
09:00 - 18:00
정기휴무 (매주 월요일. 단, 공휴일 경우는 개관)
■ 입장료
무료
■ 주차
서울역사박물관 주차장 주차 가능
최초 1시간(20인 미만 차량) 1,000원
초과 5분당(20인 미만 차량) 400원
1일주차 (20인 미만 차량) 22,000원
4 명동성당
명동성당
서울 중구 명동길 74
명동성당은 한국에 처음 지어진 대규모 고딕 양식 천주교 성당으로서 현재도 유서 깊은 건축물로 명동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1892년부터 짓기 시작하여 1898년 역사적인 축성식을 가졌습니다.
1980년대에는 민주화 운동의 성지로 알려졌고 현재는 한국 천주교의 본산이자, 천주교 신자라면 결혼하고 싶은 곳, 명동을 찾는 여행자들에게는 의미 있는 포토존으로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명동쇼핑거리 끝자락에 있기 때문에 명동 여기저기 여행 후 마지막으로 방문하시기 좋은 위치입니다.
사계절 어느 때 방문해도 좋지만 꽃피는 봄이나 낙엽이 지는 가을, 눈이 펑펑 내리는 날 방문하시면 한층 더 아름다운 명동성당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신자라면 미사시간에 맞춰서 방문하시면 미사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미사 시간을 포함하며 성당 내부 촬영은 허용되지 않으니 참고해 주세요.
명동성당은 아름다운 외관과 산책하기 좋은 주변 경관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군데군데 앉아서 쉴 수 있는 곳이 있어서 성당을 바라보며 멍 때리기 좋지요.
야간에 방문하시면 LED로 된 장미가 아름답게 피어 있습니다.
명동에 오셨다면 꼭 한 번은 명동성당에 오셔서 예쁜 사진 찍고 아름다운 성당도 보고 가세요~
■ 운영시간
주일미사
(일요일) 오전 7:00, 9:00(영어), 10:00(아미쿠스 주일학교), 11:00, 12:00(교중) 오후 4:00, 5:00, 6:00, 7:00(청년)
평일미사
월~토: 오전 7시, 오후 6시, 7시 (월요일은 오후 7시 미사 없음)
■ 입장료
무료
■ 주차
가톨릭회관 주차장
명동성당 주차장(미사 참여 시 2시간 무료)
5 힙지로 골목
힙지로 골목
서울 중구 마른내로 28
힙지로는 을지로3가역 9번, 10번, 11번 출구를 나오면 만날 수 있는, 옛날 인쇄소 골목으로 유명했던 그곳입니다.
언젠가부터 힙한 식당이나 카페가 들어서면서 젊은 세대들에게 압도적인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힙지로에서 유명한 맛집/술집은,
진작 - 대창덮밥/후토마끼
을지로 골목집 - 곱도리탕
화육계 - 닭발
다케오 호르몬 데판야끼 - 데판야끼
을지깐깐 - 베트남음식
르템플 - 이탈리안/프렌치
을지 장만옥 - 중식당
등이 있습니다.
하나같이 맛집, 힙한 주점으로 유명합니다.
힙지로에서 유명한 카페는,
공간갑 - 푸딩빙수
을지로 베로나 - 크로플
을지빈 - 크로플
죠지 - 멜론소다
호텔수선화 - 칵테일
보잉 - 기내식
을지로 문덕 커피 - 파인애플 빙수
등이 있습니다.
서울에서 가장 핫한 곳을 찾으신다면 바로 힙지로입니다^^
■ 운영시간
업체마다 상이
■ 주차
<가까운 주차장>
평남주차장
돈화문로 노상 공영 주차장
제이매크로타워 주차장
6 경복궁
경복궁
서울 종로구 사직로 161
경복궁은 1395년 태조 이성계에 의하여 한양으로 천도한 조선에서 가장 먼저 지어진 궁궐입니다.
그러나, 태종 이방원이 창덕궁을 지으면서 역할이 작아지고 임진왜란 때 전소되면서 사실상 방치되었다가 1868년 흥선대원군 주도로 중건되었습니다.
일제강점기에 많은 건물들이 철거 또는 훼손되었으나 1986년 광화문 복원, 1995년 조선총독부 철거 등이 이루어지며 복원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경복궁 복원사업은 2045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니 그 모습이 어떻게 달라질지 기대됩니다^^
경복궁 여행은 광화문부터 시작합니다.
광화문을 들어가면 넓은 공간에 북악산이 멋지게 보이며 흥례문을 통해 궁궐 안으로 들어갑니다.
근정문으로 들어가면 경복궁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건물인 근정전이 나옵니다.
주변으로 여러 건물들이 있고 조금 더 들어가면 연회나 축하연이 열렸던 경회루가 나옵니다.
물 위에 그림처럼 떠있는 듯한 경회루를 보면 어느 각도에서 찍어도 멋진 사진이 됩니다.
꽃 피는 봄이나 낙엽 지는 가을에 오면 그 정취가 말도 못 하게 좋습니다.
경복궁은 다 돌아보는데 꽤나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꼼꼼하게 보시면 여러 장소에서 꽤나 근사한 사진들을 많이 찍을 수 있답니다^^
■ 운영시간
09:00 - 17:00 (11월~2월) 마감 1시간 전까지 입장
09:00 - 18:00 (3~5월, 9~10월) 마감 1시간 전까지 입장
09:00 - 18:30 (6~8월) 마감 1시간 전까지 입장
화요일 휴무 (휴무일이 공휴일과 겹칠 경우 다음날 휴무)
■ 입장료
대인(만25세~만64세) 3,000원
만24세 이하 청소년 무료
만65세 이상 어르신 무료
장애인, 유공자 무료
한복을 착용한 자 무료
외국인(만19세~64세) 3,000원
■ 주차
경복궁주차장
초과 10분당 800원
소형차 1시간 3,000원
중/대형차 1시간 5,000원
회전시간 30분 무료
7 청계천
청계천
서울 중구 태평로1가 1
청계천은 서울 중심부를 가로 흐르는 하천으로 길이는 10.92km입니다.
2003년 청계고가도로 철거 후 지금의 청계광장부터 성동구 신답 철교에 이르는 약 5.84km 구간을 복구했고 현재는 이 구간을 청계천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청계천 복원 사업은 서울시에서 추진한 사업 중 가장 잘한 사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는데 그만큼 서울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이지요.
복원된 청계천에서 흐르는 물은 청계천 물이 아니라 한강물과 도심의 지하철역 부근의 지하수를 정수 소독하여 흘러 보내는 물입니다.
청계천을 지나다 보면 여러 상가와 거리를 만나게 되는데 마전교 일대는 종로 광장시장 먹자골목과 방산시장입니다.
광장시장에 들러 떡볶이 한 접시 먹고 방산시장에서는 인테리어 부자재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지나면 종로 닭 한 마리 골목이 나옵니다.
조금 더 걸어 동대문역 근처까지 가면 청계천 헌책방거리가 나옵니다.
오간수교를 지나면 동대문 패션타운의 메가인 신평화, 동평화, 동매문신발도매상가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 길을 따라 성동구까지 오면 청계천박물관이 있습니다.
청계천의 과거와 현재를 매우 자세하고 사실적으로 전시하고 있어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이 될 것입니다.
서울에서 만나는 산책로, 여러 여행 테마가 있는 청계천으로 오세요~^^
■ 운영시간
연중무휴
<청계천박물관>
09:00 - 18:00
월 정기휴무 (매주 월요일)
■ 이용요금
무료
■ 주차
<청계광장 가까운 주차장>
프리미어 플레이스 민영 주차장
NIA빌딩 민영 주차장
동화면세점 주차장
8 대림미술관
대림미술관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4길 21
대림미술관은 경복궁 서쪽, 서촌마을에 자리 잡고 있는 사립 미술관입니다.
대림미술관은 건설로 유명한 DL그룹에서 운영하고 있는 미술관으로서 1997년에 대전에서 개관한 한림미술관이 2002년 서울로 이전하였습니다.
대림미술관은 첫 전시 관람 시 50% 할인을 해주고 회원으로 가입하면 때때로 50% 할인 쿠폰을 보내주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좋은 미술전시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림미술관에서 전시를 관람한 후 서촌으로 나오면 맛집과 예쁜 카페가 즐비합니다^^
서촌에서 유명한 맛집은,
토속촌 삼계탕 - 삼계탕
H라운지 - 브런치
체부동잔치집 - 국수
라 스위스 - 스위스음식
애즈라이크 - 샌드위치
서촌에서 유명한 카페는,
네스트 - 샌드위치/케이크
미라보쇼콜라 - 핫초코커피
더트커피 - 딸기라떼
해그스 - 케이크
어라운드 시소 - 엑설런트 라떼
입니다.
대림미술관은 항상 핫하고 멋진 전시를 하고 있으니 홈페이지를 통해 어떤 전시를 하는지 확인하시고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운영시간
11:00 - 19:00
종료 1시간 전 입장 마감
휴관일: 매주 월요일
■ 입장료
전시에 따라 상이
■ 주차
주차불가
<가까운 주차장>
우진빌딩 주차장
백송주차장
'서울특별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성수동 가볼만한곳 - 카페 베스트 BEST 8 (1) | 2024.04.01 |
---|---|
서울 성수동 가볼만한곳 - 여행지 베스트 BEST 8 (3) | 2024.03.31 |
서울 성수동 가볼만한곳 - 맛집 BEST 8 (0) | 2024.03.29 |
서울 광화문 을지로 명동 가볼만한곳 - 카페 BEST 9 (3) | 2024.03.22 |
서울 광화문 을지로 명동 가볼만한곳 - 맛집 BEST 8 (2) | 2024.03.18 |